개인 잡설/드라마 감상

[수다]넷플에서 태드 'Master of House(마스터오브더하우스)'를 보면서 중드의 한계를 새삼 느끼다.

computer97 2024. 7. 22. 08:51

전 드라마광팬이라서 전세계 드라마들을 죄다 봅니다. 근데 이번에 넷드 'Master of House'를 보면서 이런 작품은 결코 중국에선 나올수 없음을 느꼈습니다. 이 드라마는 중드의 소재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단 이 작품의 품질이 중드를 뛰어넘는다는 이야기는 아니므로 오해없으시길^^.

일단 이 드라마를 보게 된 계기는 여주때문입니다. 태국여행을 다니면서 딱히 미녀를 마주친 기억이 없는데 여기 여주는 예쁩니다. 등잔인물들도 죄다 평균을 상회하지만 여주가 단연 톱입니다. 역시 인류는 다들 비슷한 심미안을 가지고 있어요ㅋ(심미안은 부분적으로 유전자에 각인되서 문화권이 달라도 기본틀은 변하지 않음)

심각한 빈부격차

엄청난 빈부격차를 그리는데 많은 시녀가 대저택에 상주합니다. 무대가 되는 대부호의 집안에서 식사를 할때는 식사하는 가족 숫자만큼 시녀들이 밥시중을 듭니다. 공동부유를 모또로 한 현 공산당 치하에서 빈부격차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설정은 피합니다. 그래서 중드에서는 주인공 집이 아무리 대부호라도 대저택이라던가 많은 시녀들의 등장은 불가합니다. 빈부격차를 보여주는 지니계수가 엄청난 수치를 보여주자(서방이라면 폭등이 날 수준), 중국정부는 지니계수를 국가통계에서 아예 없애버리는, 정말 상상도 못할 조치를 취해서 공식적인 지니계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 고장극에선 빈부격차 묘사 가능).

근친상간

장남의 딸과 차남의 아들이 연애합니다. 사촌간의 연애를 우리는 근친상간으로 간주하지만, 사실 사촌간의 연애는 외국에선 근친상간으로 보지 않으며, 성에 매우 개방적인 태국이니만큼 태드에서 저런 장면은 이상할 것이 없습니. 다만 외국에서도 사촌간의 연애를 법으로 금치하지만 않을뿐, 별로 권장되지 않다보니(?) 중드에서는 이런 소재는 터부시 합니다. 아이러니한건 근친상간에 강한 거부감을 가진 우리나라가 오히려 이런 소재를 잘 활용합니다(영화 '올드보이'가 대표적..원작은 일본인데 정작 보수화된 일본에선 영화화 할수 없었음). 우리나라는 소재제한이 없기로 유명한데, 사실 역사적인 정치적 사건들을 우리나라처럼 드라마화하는 나라는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부정부패

살인사건의 수사를 맡은 경찰들이 윗선의 지시로 수사종결하고 심지어 수사 증거물까지 폐기합니다. 중국에선 국가기관(경찰)은 청렴하고 유능하게 묘사해야 합니다 그래서 수사물에선 항상 경찰이 범인을 잡습니다. 중드에선 미제사건은 경찰의 무능을 상징하기때문에 불가능한 설정입니다. 한국의 명작 '살인의 추억'은 중국에선 나올수가 없는 작품이지요. 재미있는건 일드에선 맨날 탐정이 범인을 잡다보니 경찰은 매우 무능하게 그려지지요. (단 고장극에선 국가기관 부정부패 묘사 가능).

총기사용

차남은 자신의 아들을 상해한 남자를 찾아내서 권총으로 위협합니다. 중국에서는 총기소지가 금지이므로 총기가 등장하면 정부가 총기단속에 실패한 것으로 비춰지기 때문에 사회불안 조장한다고 총기가 나오지 못합니다. 근데 태국은 총기소지가 합법이므로 드라마에 총기가 나와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우리나라가 총기청정국이니까 실감을 못해서 그렇지 외국에선 총기소지가 이외로 많아요. 필리핀에서 종종 한국인들이 살해당하는데 이때도 대부분 총기가 사용될 정도로 총기사건이 많습니다 (단 근대극에선 총기소지 묘사 가능)

회차

이 드라마는 7회입니다. 중드라면 이런 회차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중드는 내용 늘이기가 심해서 광총에서는 심지어 드라마 회차를 40화까지로 정하였는데, 요즘 나오는 중드는 쓸데없는 내용(특히 서브들)까지 꽉꽉 채워서 이 제한회차까지 방송하는게 매우 일반적입니다. 같은 중화권인 대드도 평균적으로 20화도 되지 않는걸 보면 중드가 얼마나 늘어지는 분량을 가지고 있는지 느낄수 있습니다.

18금

중국에선 절대 불가능한 18금 드라마라서 마라씬이 매우 많습니다. 일본이 성진국이라고 불리우지만, 실상은 성에 진보적인 국가는 바로 태국이며, 이런 면에선 일본은 태국보다 훨씬 후진적입니다.

사실 지구상의 거의 모든 나라가 고장극보다 현대극을 선호하는데, 중국이 예외적으로 고장극이 발달한 것은 소재제한하고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검열이 많으면 제작단계부터 셀프검열을 하기 때문에 창의성을 발휘하기 어려워지지요. 중드는 소재제한이 워낙 많아서 중드의 설정은 유사한 경우가 많고 장르도 몇개로 치중됩니다. 홍콩영화가 몰락한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의 하나로 꼽히는게 유사작품들이 쏟아져나왔다는 점도 그중 한가지입니다. 비슷한 전개가 반복되면 그 인기가 계속 지속되기 힘듭니다. 하지만 중드의 이런 현상은 상당기간 개선되기 힘들 겁니다. 공산당의 최우선순위는 공산당집권의 정당화이기때문에 소재제한을 풀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