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팩트체크/찌라시 비평

이번달부터 코로나 백신접종이 개시됩니다. 백신은 안심하시고 꼭 맞으세요!

computer97 2021. 2. 21. 21:42

(아래의 글은 제가 운영하는 카페에다가 2.6일자로 올렸던 게시글입니다)

 

 

 

작년 10월 22일 조선일보 1면을 크게 장식한 기사입니다. 당시 의학계 전반에서 첨부터 독감백신에 별 문제가 없다고 일관된 입장인데도 불구하고, K방역을 어떻게든 폄하하기 위해서 조선일보가 지난 겨울 연이서 독감백신 공포를 조장하는 기사를 내보낸 적이 있습니다. 사실 여러 보수언론에서 K방역을 어떻게든 폄하하려고 무리수를 두었고 (밑의 하단 기사참조), 위의 백신공포 조장도 그러한 무리수의 일환으로 추정합니다. 조선일보의 활약 덕분에 독감백신 주사가 무료인데도 많은 노인분들이 접종을 포기하는 바람에 상당수가 폐기 처분되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어쨌튼 이번에 백신접종이 시작되면 조선일보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백신에 대한 공격을 재개할 겁니다 (조선일보는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해서도 일찍이 유언비어성 보도를 한 적이 있습니다). 조선일보가 무슨 주장을 펴든지간에, 백신의 안전성은 이미 외국에서 어느정도 임상적으로 확인된 것이므로 절대로 접종을 포기하지 마세요. 미국에서는 가짜뉴스 덕분에 백신접종을 거부하겠다는 분들이 수십%에 달하지만 우리는 그러면 안됩니다. 자신이 접종을 포기하는 행위는 남에게도 피해를 줄수 있는데 왜냐하면 접종 거부자가 많으면 집단면역(전체 인구의 70%이상 면역형성)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김태년이 비판한 'K방역 치욕' 기사, 신문윤리위 '주의' 
https://news.v.daum.net/v/20210206130413605

 

김태년이 비판한 'K방역 치욕' 기사, 신문윤리위 '주의'

서울경제 "한국 코로나전쟁, 낙제생 전락"… 신문윤리위 "불충분하고 적은 증거로 결론" 지적 [미디어오늘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전형적인 혹세무민형 보도”라고 비판하며 논란

news.v.daum.net